인도네시아어의 특징, 발음 그리고 기본 문장


인도네시아어의 특징, 발음 그리고 기본 문장


* 인도네시아어의 특징
  • 발음 - 자음과 모음이 1대 1로 결합해서 소리를 만듦.
  • 억양과 강세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한국어식으로 발음하면 잘 못알아 들음.
  • be 동사를 생략하고 문장 구성 가능
  • 수식어(형용사)는 뒤에서 앞의 단어를 설명 또는 수식함. ex) makanan khusus
  • 수식어(부사)는 앞에서 다음의 단어를 설명 또는 수식함.
  • 시제가 다양하지 않고, 구체적인 시간부사(조동사)로 대신함.
  • 명사의 복수형은 단어를 반복하거나 수 또는 수량사를 활용함.

* 인도네시아어의 발음
  • a - 아, b - 베, c - 쩨(쎄)
  • d - 데 (주의해야 할 단어 중 하나. 혀를 더 말아서 입천정에 더 붙혀야 한다.)
  • e - 에(ㅔ, ㅡ, ㅓ 세 가지 발음이 나므로 주의)
  • f - 영어의 에프
  • g - 게(목구멍에 힘을 주는 소리)
  • h - 하 (단어 앞에 오면 강하게, 중간과 뒤에오면 약하게)
  • j - 제, k - 까, l - 엘, m - 엠, n - 엔, o - 오, p - 뻬, q - 끼
  • r - 에르 (혀를 입 안에서 떠는 소리, 요들송 부를 때 처럼)
  • s - 에스, t - 떼, u - 우, v - 붸, w - 웨, x - 엑스, y - 예, z - 젯
  • ng - 응, ny - 니, kh - 까
  • ai - [아이]로 발음하는 것이 정상이나 보통은 [에이]로 발음한다. bagaimana[바게이마나]

* 인도네시아어 발음 주의 사항
  • 기본형을 중심으로 끝어 읽는다. - mengerti[믕어르띠], mengajar[믕아자르]
  • 자음까지 끝어 읽는다. - dengan[등안]
  • "e" 발음을 조심한다. - karena[까르나], merek[메렉]
  • "h" 는 앞에 오면 강하게, 중간과 뒤에 오면 아주 약하게 - halaman[할라만], tahu[따우], merah[메라ㅎ]

* 인도네시아어 기본 문장

# 1형식 - 주어 + 술어("은/는/이/가"로서 주로 생략) + 수식어구

   Anak saya 2 orang. 나는 2명의 아이가 있다.

   Saya rajin. 나는 부지런하다.

   Saya belajar. 나는 공부를 하고 있다.

   Saya bekerja. 나는 일한다.



# 2형식 - 주어 + 술어("은/는/이/가"로서 주로 생략) + 보어 + 수식어구

   Saya pegawai bank. 나는 은행원이다.

   Dia  adalah guru yang mengajar di SMA. 그는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선생님이다.



# 3형식 - 주어 + 술어(me-N) + 목적어 + 수식어구

   Saya menanam bunga di halaman. 나는 정원에 꽃을 심었다.

   Mereka akan makan bulgogi di restoran Korea. 그들은 한국식당에서 불고기를 먹을 것이다.



# 4형식 - 주어 + 술어(me-kan) + 직접목적어(~을) + 간접목적어(~에게) + 수식어구

   Saya memberikan baju baru (untuk) ibu. 나는 어머니께 새 옷을 사드렸다.

   Dia mengantarkan saya (ke) bandara. 그는 나를 공항으로 데려다 주었다.



# 5형식 - 주어 + 술어 + 목적어 + 목적격 보어 + 수식어구

   Saya membuat baju itu diwarnai merah. 나는 그 옷을 빨간색으로 물들였다.

   Gadis itu membuat saya menjadi malu. 그 아가씨는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.


* 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술어, 즉 동사는 'me-N' 동사가 오며 모두 수동태로 만들 수 있다.

* 인도네시아어의 특성상 동사의 어근, 어미 변화가 많기 때문에 문장형식 또한 동사에 따라 변한다.


----------
Pusat Pelatihan Bahasa Korea
KOREAN CENTER INDONESIA
Korea Selatan, Yogyakarta, Bali
KakaoTalk : korean_center
SMS/WA (+62)821-3755-2589

Please Select Embedded Mode To Show The Comment System.*

Previous Post Next Post